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2)- bing SEO 문제 해결법

bing SEO 문제 해결법
bing SEO 문제 해결법

티스토리 검색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2) - bing SEO 문제 해결법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의 Alt 특성, 2개 이상의 h1 태그 ( h1 h2 h3 seo, seo h1 h2 h3 )]


1. Bing을 통한 SEO 분석 (SEO Bing)

지난 포스팅에서 SEO가 뭔지, 그리고 Bing web master의 SEO 분석기의 기본적 이용 방법을 말씀 드렸어요.

 

다양한 검색 엔진 사이트에서 SEO와 관련된 조건들을 확인하시다 보면,

 

사이트 최적화에 위배 되는 조건 들을 체크해주는 툴에 본인의 블로그 링크를 적용해 보았을 때,

 

원인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위배되는 조항들을 많이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링크 관리 같은 항목은 노란 느낌표가 자주 뜨죠.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링크 관리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링크 관리

이러한 불상사를 최대한 배재하기 위하여, 타 사이트에 본인 블로그의 검색 등록을 하기 전에 Bing 웹마스터의 SEO 분석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빙 SEO 분석기에서 SEO 문제, SEO 오류가 발생하여도 고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듯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Bing SEO 분석기에서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오류 2가지에 대하여 알려 드립니다.


2. Bing SEO 분석기에서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오류 2가지

지난 포스팅을 따라, Bing 웹마스터 SEO 분석기를 이용합니다. 지난 포스팅을 읽고 아래 해결방법을 따라하신다면 편하게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2020/10/28 - [블로그] -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1)- bing 웹 마스터를 통한 SEO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1)- bing 웹 마스터를 통한 SEO

티스토리 검색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1) - 빙 웹마스터를 통한 SEO 분석기 이용하기, SEO site/ site SEO 1. 블로그 최적화란? 검색 시 블로그 상단 노출의 첫 걸음은 블로그 최적화 입니다. 블로그를 처

dongsal93.tistory.com

Bing 웹마스터 SEO 분석기에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였을 때,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아래 그림과 같이 두가지의 문제가 발생할 거에요.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
(1)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의 Alt 특성 (2) 2개 이상의 h1 태그

첫 번째는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의 Alt 특성, 두 번째는 2개 이상의 h1 태그 입니다.

 

(1) 이미지가 누락된 경우의 Alt 특성

 

해당 현상은 이미지에 alt 특성이 삽입되지 않은 경우인데요, 홈페이지에서 그림 누락 시 대체할 수 있는 키워드가 빠져있는 경우입니다.

 

alt 특성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링크 관리 특성과 관련이 있는 문제이므로 이에 대한 해결은 어느 정도 중요성이 있어요.

 

많은 검색 로봇들이 이 alt 특성의 텍스트의 내용으로 그림에 대해 인식을 하는데요.

 

티스토리는 이번에 바뀐 새로운 에디터로 그림을 삽입 시 이러한 alt 특성이 빠져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해결 방법

 

먼저 글쓰기에서 오른 쪽 위 기본모드에서 HTML로 변경해 줍니다.

 

HTML 확인
HTML 확인

HTML 모드에서 그림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을 검색하시면 ## 사이만 확인하면 돼 체크가 간편합니다.

 

그 후 삽입하신 그림 별로 alt 코드의 유무를 확인합니다.

alt 항목이 빠져 잇음
alt 항목이 빠져 있음

그 후 alt 코드를 삽입해 줍니다. alt 코드의 경우 alt="그림 설명"과 같은 형식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위치에 추가 합니다.

그림 설명
alt="그림 설명" 추가

모든 그림에 대하여 alt 항목을 변경하여 주시면 추후 SEO에서 오류가 해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슬라이드 형태로 그림 배열 시는 이러한 alt 특성 적용이 아예 불가능한 점 알아두세요.

 

(2) 2개 이상의 h1 태그

 

해당 문제는 h1의 태그가 여러번 반복 될 때의 문제인데요.

 

해당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의 좌측 최상단의 로고에 h1 태그가 달려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문제의 로고
문제의 로고

 

이 로고가 h1 코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블로그 글 제목과 h1 태그가 겹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h는 head 태그로 글의 제목과 가 하위 소제목들에 대한 코드 입니다.

 

h1 h2 h3 h4 로 숫자가 늘어날 수록 하위 제목들 입니다.

 

이 때 로봇에서 색인을 위해 페이지를 읽어 들일 때 h1 태그가 달린 제목을 가장 큰 제목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이 h1 태그가 두 번 이상 언급되면 검색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거죠.

 

이는 블로그 자체의 html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

 

관리자 - 꾸미기 하단 스킨 편집 - 우측 상단 html 편집에 들어가 주세요.

 

그 후 상단의 CSS 탭을 클릭한 뒤 CSS 내부 ctrl + F 를 통해 header h1을 검색해 줍니다.

 

header h1 검색
header h1 검색

위 그림 부분에서 보이는 모든 h1을 h2로 변경해 줍니다.

 

header h2 로 변경
header h2 로 변경

그 후 우측 상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작업이 끝납니다.


3. 최종 검사

최종적으로 SEO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라이브 URL을 다시 한 번 체크해 줍니다.

 

최종 검사
최종 검사!

그러면 '2SEO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SEO 문제가 없습니다' 로 변경된 걸 확인하면 마무리 됩니다!

문제 해결
문제 해결!

여기까지 Bing 웹마스터 의 SEO 도구 사용법 및 오류 해결을 마칩니다.


4. 마무리

해당 SEO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모든 웹사이트에서 최적화 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대한 SEO를 완벽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상단 노출 확률을 높여주는 길입니다.

 

저는 블로그 초기 네이버에 제 블로그가 전혀 노출되지 않았던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까지 알아본 bing 웹마스터 SEO 분석기를 통해 해결한 글부터 네이버에 하나씩 뜨기 시작 했습니다.

 

본 내용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rss와 sitemap과 타 사이트의 검색 등록 시스템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300x250
-->